유류세 인하 11월부터 추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2차 물가관계 차관회의에서 정유사 직영 주유소와 알뜰 주유소가 판매 가격에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를 즉시 반영하도록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유류세 인하
11월 12일부터 4월 말까지 약 6개월 간 서민 경제의 유류비 부담 완화와 물가 안정 차원에서 유류세를 20% 인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유류세 인하분이 소비자 자격에 신속하게 반영되도록 유류세 인하 실효성 제고 대책을 철저하게 수립하고 집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유류세는 정유사 반출 단계에서 부과가 됩니다. 때문에 11월 12일 유류세 인하조치 시행 이후에도 인하 전에 반출된 휘발유가 시중에 유통돼 인하 효과 반영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류세 인하 조치 시행 당일인 11월 12일부터 정유사 직영 주유소와 알뜰 주유소가 유류세 인하분을 최대한 즉시 반영하도록 유도하기로 했고 자영 주유소도 자발적인 가격 인하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유류세 인하 효과
전체 주유소 중에서 정유사 직영 주유소와 알뜰 주유소는 19.2%입니다. 자영 주유소도 12일부터 유류세 인하분을 판매가격에 반영하도록 요청한다고 해도 자영 주유소가 이를 받아들여야 하는 법적인 의무는 없습니다.
그리고 직영 주유소와 알뜰 주유소도 인하 전 보유한 물량이 다 소진된 후에 인하분을 반영하기 때문에 무조건 12일부터 가격이 인하한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자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자영 주유소보다는 정유사 직영 주유소와 알뜰 주유소를 이용하시는 게 나을 듯 싶습니다.
유류세 20% 인하분이 100% 가격에 반영되면 LPG 부탄은 리터당 40원, 경유는 116원, 휘발유는 164원씩 가격이 내려갑니다.
가격 확인 방법
오피넷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시면 주유소별 판매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넷은 저도 자주 사용하는데 지역별로 가격이 싼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유소를 클릭하시면 운영 시간과 부대시설, 주유소에서 실시하는 이벤트 등도 확인할 수 있어서 이래저래 도움이 되는 사이트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도 얼마 전에 세차를 할인된 가격으로 했습니다.
이야기가 잠깐 옆으로 빠졌는데 다시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분 물량을 전국 모든 주유소에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주유소별 배정물량을 분할 공급하는 등의 수단을 동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유류세 인하와 함께 LNG(액화천연가스) 관세율도 0%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상업용, 발전용 가스요금에 관세 인하분을 12월부터 반영할 예정이고 연말까지 민수용 가스요금은 동결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류세 인하 11월부터 추진한다는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