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 원인과 치료 및 예방과 자가진단 리스트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떨어집니다. 소리를 감지하는 감각세포나 신경이 노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난청은 건강 문제의 하나이기 때문에 노화현상으로 넘기지 말고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청이란

소리를 전달하는 외이, 중이, 내이 등에 이상이 생겨서 청력이 감소하고 소리를 듣는 것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 난청입니다.

청력 감소는 보통 30대부터 시작이 됩니다. 40세부터 60세에는 회화 영역에 청력 감소가 생겨 잘 들리지 않는다고 느끼고 60대부터는 여러 요인으로 저주파 영역에서도 청력이 떨어집니다.

난청은 전음성 난청과 감각 신경성 난청으로 나뉘는데 이를 나누는 기준은 신경 기능이 남아 있는지와 남아 있지 않는지입니다.


난청 원인과 치료

전음성 난청 
전음성 난청은 소리를 신경계로 연결하는 고막이나 뼈 구조물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데 신경 기능은 정상입니다. 약물, 수술적인 치료로 연결 구조물을 새로 만들어주면 청력 회복이 가능하며 대표적인 것은 중이염으로 인한 난청입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
감각 신경성 난청은 신경까지 손상이 된 상태입니다. 달팽이관이나 신경 손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보청기나 인공와우 이식수술로 재활을 하며 대표적인 것은 소음성 난청, 돌발성 난청, 노인성 난청입니다.

이중 노인성 난청은 소리를 감지하는 달팽이관이나 듣는 신경 자체의 기능이 떨어져서 소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감각 신경성 난청의 한 종류인데 나이를 먹음에 따라 퇴행성 변화로 청력이 감소된 상태입니다.

노인성 난청 원인은 대사, 식이, 스트레스, 동맥경화증, 유전적 소인, 소음 등입니다. 소음에 오랜 기간 동안 노출돼 청각 외상이 생긴 결과로도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노인성 난청 증상은 고령자에게 양측 고음 영역에 경도 혹은 중등도의 청력 감소가 나타나고 소리가 나는 방향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난청 치료
난청은 청각 신경이 살아 있을 때 보청기 등을 이용한 청각 재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난청이 의심되면 각자의 청력에 맞는 보청기를 사용해서 청각 재활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한 후 자기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청기로 청력 회복이 불가능한 난청은 와우이식술을 받으면 청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와우이식술은 외부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바꿔 신경에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와우이식 기기를 귓속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난청 예방과 자가진단 리스트

난청 예방
난청은 발생하면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예방을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첫 번째 소음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평소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 과음과 흡연은 청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세 번째 만성 질환을 치료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심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 질환은 내이의 미세혈관 장애를 일으켜 난청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청 자가진단 리스트
아래 리스트는 난청 환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아래 내용 중에서 2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귀에서 쉿쉿 거리는 소리가 자주 들리거나 으르렁 거리거나 울리는 듯하게 들린다.
► 소음이 있는 곳에서 듣는 것이 어렵다.
► 여자아이의 목소리를 들을 때 어려움을 느낀다.
►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중얼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 대화를 이해하지 못해서 다시 말해 달라고 자주 요청한다.
► 전화 통화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오늘은 난청 원인과 치료 및 예방과 자가진단 리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