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원인 치료방법

결혼 후 아이가 생기지 않아서 불안하고 걱정이 되는 분들은 우선 정확한 진단부터 받아봐야 합니다. 부부생활을 피임없이 1년 넘게 해도 임신이 안 되면 난임으로 본다고 합니다.

난임 원인



난임 원인은 여성한테만 있지 않습니다. 남성한테도 난임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난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부부가 같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난임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난임은 일차성 난임과 이차성 난임이 있습니다. 한 번도 임신하지 못한 경우는 일차성 난임으로 분류하고 임신한 적은 있지만 분만을 못한 경우는 이차성 난임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난임 원인은 초혼 연령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깊은데 여성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임신률, 출생률은 감소하고 유산율 등 위험도는 증가하며 산모가 35세 이상이면 고위험 임신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난임 원인은 자궁내막증이나 면역학적 이상, 난관 손상, 배란 장애, 난소 기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남성의 난임 원인은 면역성 불임, 클라인펠터 증후군, 고환염, 호르몬 이상, 선천적/후천적 정자 생성 중지, 선천적/후천적 무고환증 등이 있으며 성매개 감염을 포함한 요로 감염에 대해서도 이상 유무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는 소변에서 여성의 경우는 자궁 도말 검사 및 소변에서 세균, 염증이 발견될 경우에는 이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난임인 것을 모르고 오랜 기간 임신을 시도하다 안 돼서 병원을 찾았다가 뒤늦게 난임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출산의 가능성은 낮아지고 비용의 부담은 증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출산을 계획하고 있으면 늦기 전에 병원에 가서 부부의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난임 치료



난임 치료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호르몬 검사를 비롯해서 초음파 검사, 난소 예비력 검사, 자궁경 검사, 항정자 항체 검사, 정액 검사, 정자 기능 검사 등을 시행해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그 후 원인에 따라 주기 맞추기, 시험관 아기 시술이나 인공수정 등의 치료방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난임 치료는 경제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큽니다. 하지만 난임 치료와 시술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부분이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치료를 받으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난임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